제자들의 아침 묵상

7월 5일- (디도서 2장) 우릴 통하여 그리스도가 빛나게

Author
ukpc
Date
2018-07-06 19:03
Views
5
디도서 2 (표준새번역 개정판)
[교리에 맞는 말]
1 그대는 건전한 교훈에 맞는 말을 하십시오.
2 나이 많은 남자들은, 절제 있고, 위엄 있고, 신중하고, 믿음과 사랑과 인내심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되게 하십시오.
3 이와 같이 나이 많은 여자들도, 행실이 거룩하고, 헐뜯지 아니하고, 과도한 술의 노예가 아니고, 좋은 것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게 하십시오.
4 그리하여 그들이 젊은 여자들을 훈련시켜서,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고,
5 신중하고, 순결하고, 집안 살림을 잘하고, 어질고, 남편에게 순종하는 사람이 되게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6 이와 같이 그대는 젊은 남자들을 권하여 신중한 사람이 되게 하십시오.
7 그대는 모든 일에 선한 행실의 모범이 되십시오. 가르치는 일에 순수하고 위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8 책잡힐 데가 없는 건전한 말을 하십시오. 그리하면 반대자도 우리를 걸어서 나쁘게 말할 것이 없으므로 부끄러움을 당할 것입니다.
9 종들을 가르치되, 모든 일에 주인에게 복종하고, 그들을 기쁘게 하고, 말대꾸를 하지 말고,
10 훔쳐내지 말고, 온전히 신실하라고 하십시오. 그러면 그들이 모든 일에서 우리의 구주이신 하나님의 교훈을 빛낼 것입니다.
11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나타났습니다.
12 그 은혜는 우리를 교육하여, 경건하지 않음과 속된 정욕을 버리고, 지금 이 세상에서 신중하고 의롭고 경건하게 살게 합니다.
13 그래서 우리는 복된 소망 곧 위대하신 하나님과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기를 고대합니다.
14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자기 몸을 내주셨습니다. 그것은 우리를 모든 불법에서 건져내시고, 깨끗하게 하셔서,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백성으로 삼으시려는 것입니다.
15 그대는 권위를 가지고 이것들을 말하고, 사람들을 권하고 책망하십시오. 아무도 그대를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십시오.

우릴 통하여 그리스도가 빛나게

디모데에게 했던 권고와 같이, 디도에게도, 아무도 업신여기지 못하게 처신을 잘해야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젊은 디도가 교회를 이끌어가기 위해서 극복해야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동시에 바울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 나가서 업신여김을 받지 않기 위해서 중요한 것들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아니, 더 나아가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하면 그리스도를 빛낼 수 있는지를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10절).

그 중에서도 바울은 '말'을 신중하고 권위있게 해야한다고 권면합니다. 우리의 말이 가벼울 때가 많습니다. 상대방을 마음 아프게 한다든지, 진실을 말하지 못한다든지, 남을 비방한다든지, 깨끗하지 못한 언어생활을 일삼는 것입니다. 말은 속에 가득 차 있는 것을 드러냅니다. 그래서 그 사람의 언어가 어떠한지를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는 그리스도가 살아계십니다. 마땅히 그리스도의 향기를 머금은 말이 나와야합니다. 오늘은 우리의 언어생활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빛낼 수 있는 날이 되면 좋겠습니다.

말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사람을 보고 상황을 바라보는 시선부터 바꿔야합니다. 단점보다는 좋은 점을 보려고 애쓰는 노력이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필요합니다.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보려고 힘쓰고, 시기와 경쟁의 눈초리 보다는 섬김과 화해의 관점에서 사람을 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믿음이 없었을 때부터 부정적이고 경쟁적인 눈으로 세상과 사람들을 보아왔기 때문에, 이것이 우리의 몸에 깊숙이 배어있습니다.

칭찬부터 시작해보면 좋겠습니다. 오늘 만나는 사람들의 좋은 점을 관찰해보시고, 긍정적인 면을 보려고 애쓰세요. 그리고 그것을 말에 담아서 표현해보세요. 감사로 마무리하면 좋겠습니다. 하루를 마치고 집에 와서, 가족들에게 감사를 말로 표현해보세요. 오늘 하루, 우리가 그리스도를 빛내는 하루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주님, 부정적이고 정결하지 못했던 우리의 생각과 입술을 예수님의 보혈로 깨끗케하시고 우리를 통해 그리스도가 빛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오늘 아침묵상가족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아름다운 찬양과 영상을 하나를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HCdRwcD4LY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