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의 아침 묵상

4월 28일- (고린도전서11장) 주님의 만찬을 바르게 행하여야 한다.

Author
ukpc
Date
2018-05-01 20:15
Views
14
11:1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사람인 것과 같이, 여러분은 나를 본받는 사람이 되십시요.

11:2 [여자가 머리에 쓰는 너울] 여러분이 나를 모든 면으로 기억하며, 또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대로 전통을 지키고 있으니, 나는 여러분을 칭찬합니다.

11:3 그런데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신 것을, 여러분이 알기를 바랍니다.

11:4 남자가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하거나 예언하는 것은 자기 머리를 부끄럽게 하는 것입니다.

11:5 그러나 여자가 머리에 무엇을 쓰지 않은 채로 기도하거나 예언하는 것은, 자기 머리를 부끄럽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머리를 밀어 버린것과 꼭 마찬가지입니다.

11:6 여자가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으려면, 머리를 깎아야 합니다. 그러나 머리를 깎거나 미는 것이 여자에게 부끄러운 일이면, 머리를 가려야 합니다.

11:7 그러나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하나님의 영광이니, 머리를 가려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여자는 남자의 영광입니다.

11:8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습니다.

11:9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것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으심을 받았습니다.

11:10 그러므로 여자는 천사들 때문에 그 머리에 권위의 표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11:11 그러나 주님 안에서는, 남자 없이 여자가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가 있지 않습니다.

11:12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과 마찬가지로, 남자도 여자의 몸에서 났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은 다 하나님에게서 났습니다.

11:13 여러분은 스스로 판단하여 보십시오. 여자가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은 채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겠습니까?

11:14 자연 그 자체가 여러분에게 가르쳐 주지 않습니까? 남자가 머리를 길게 하는 것은 그에게 불명예가 되지만,

11:15 여자가 머리를 길게 하는 것은 그에게 영광이 되지 않습니까? 긴 머리카락은 그의 머리를 가려 주는 구실을 하는 것입니다.

11:16 이 문제를 두고 논쟁을 벌이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나, 그런 풍습은 우리에게도 없고, 하나님의 교회에도 없습니다.

11:17 [성만찬의 오용을 책망하다] 다음에 지시하려는 일에 대해서는 나는 여러분을 칭찬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모여서 하는 일이 유익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11:18 첫째로, 여러분이 교회에 모일 때에 여러분 가운데 분열이 있다는 말이 들리는데, 그것이 어느 정도는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11:19 하기야 여러분 가운데서 바르게 사는 사람들이 환히 드러나려면, 여러분 가운데 파당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11:20 그렇지만 여러분이 분열되어 있으니, 여러분이 한 자리에 모여서 먹어도, 그것은 주님의 만찬을 먹는 것이 아닙니다.

11:21 먹을 때에, 사람마다 제가끔 자기 저녁을 먼저 먹으므로, 어떤 사람은 배가 고프고, 어떤 사람은 술에 취합니다.

11:22 여러분에게 먹고 마실 집이 없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이 하나님의 교회를 멸시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것입니까? 내가 여러분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하겠습니까? 여러분을 칭찬해야 하겠습니까? 이 점에서는 칭찬할 수 없습니다.

11:23 [성만찬의 제정(마 26:26-29; 막 14:22-25; 눅 22:14-20)]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것은 주님으로부터 전해 받은 것입니다.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빵을 들어서

11:24 감사를 드리신 다음에, 떼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

11:25 식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시고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다. 너희가 마실 때마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

11:26 그러므로 여러분이 이 빵을 먹고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님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선포하는 것입니다.

11:27 [주님의 만찬을 바르게 행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합당하지 않게 주님의 빵을 먹거나 주님의 잔을 마시는 사람은, 주님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를 짓는 것입니다.

11:28 그러니 각 사람은 자기를 살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그 빵을 먹고, 그 잔을 마셔야 합니다.

11:29 몸을 분별함이 없이 먹고 마시는 사람은, 자기에게 내릴 심판을 먹고 마시는 것입니다.

11:30 이 때문에 여러분 가운데는 몸이 약한 사람과 병든 사람이 많고, 죽은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11:31 우리가 스스로 살피면, 심판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11:32 그런데 주님께서 우리를 심판하시고 징계하시는 것은, 우리가 세상과 함께 정죄를 받지 않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11:33 그러므로 나의 형제자매 여러분, 여러분이 먹으려고 모일 때에는 서로 기다리십시오.

11:34 배가 고픈 사람은 집에서 먹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모이는 일로 심판받는 일이 없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그 밖에 남은 문제들은 내가 가서 바로잡겠습니다.


주님의 만찬을 바르게 행하여야 한다.

예수님께서 성찬식을 만드시고 그것을 지키라고 하시는 의미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대속의 죽음을 죽으셨다' 는 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전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을 믿는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이 고린도 교인에게 이 편지를 쓸 때는 자신과 다른 성도들과의 하나 됨의 교제는 무시한 채, 성찬예식을 개인의 축제처럼 만들어 버리고 나아가 자기보다 가난한 자와 연약한 자를 무시하며 돌보지 않았던 것입니다.

27절에 기록된 "합당하다" 는 것은 그분을 그리스도로 우리를 위해 대속의 죽으심을 죽으신 분이라 "완전히 믿고 있는가?" 에 관한 것입니다. 성찬의 예식을 참여하면서 그분을 온전히 믿지 않고 그분의 대속주가 되심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예식으로만 참여하게 되는 것은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입니다.

적용:
나도 고린도 교인들 처럼 하나의 행사로 생각하지 말고 가난한 자와 연약한 자를 돌아보며,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과 순종하는 자세로 살아가며 성찬의 삶을 살기에 흠없도록 내 자신을 지키는 자가 되어야 겠다.

기도:
사랑의 주님! 성찬을 통해서 우리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바르지 못한 삶은 회개하며 구원을 확인하고 그에 합당한 삶의 자리에 서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오늘도 주가 베푸신 만찬의 시간을 즐기게 하시고, 주님의 자녀로 순결한 일원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조주연 드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