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의 아침 묵상

2월 1일- 한 번이면 끝난다(잠언28장)

Author
0811shin
Date
2018-02-01 11:35
Views
71
1 악인은 뒤쫓는 사람이 없어도 달아나지만, 의인은 사자처럼 담대하다.
2 나라에 반역이 일면, 통치자가 자주 바뀌지만, 슬기와 지식이 있는 사람이 다스리면, 그 나라가 오래간다.
3 가난한 사람을 억압하는 가난한 사람은 먹거리를 남김없이 쓸어 버리는 폭우와 같다.
4 율법을 버린 사람은 악인을 찬양하지만, 율법을 지키는 사람은 악인에게 대항한다.
5 악한 사람은 공의를 깨닫지 못하나, 주님을 찾는 사람은 모든 것을 깨닫는다.
6 부유하나 구부러진 길을 가는 사람보다는 가난해도 흠 없이 사는 사람이 낫다.
7 슬기로운 아들은 율법을 지키지만, 먹기를 탐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아들은 아버지에게 욕을 돌린다.
8 높은 이자로 재산을 늘리는 것은, 마침내, 가난한 사람들에게 은혜로 베풀어질 재산을 쌓아 두는 것이다.
9 귀를 돌리고 율법을 듣지 않으면, 그의 기도마저도 역겹게 된다.
10 정직한 사람을 나쁜 길로 유인하는 사람은 자기가 판 함정에 빠지지만, 흠 없이 사는 사람은 복을 받는다.
11 부자가 자기 보기에는 지혜롭지만, 가난하나 슬기로운 사람은 그 사람의 속을 꿰뚫어 본다.
12 정직한 사람이 이기면 많은 사람이 축하하지만,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들이 숨는다.
13 자기의 죄를 숨기는 사람은 잘 되지 못하지만, 죄를 자백하고 그것을 끊어 버리는 사람은 불쌍히 여김을 받는다.
14 늘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사는 사람은 복을 받지만, 마음이 완고한 사람은 재앙에 빠진다.
15 가난한 백성을 억누르는 악한 통치자는, 울부짖는 사자요, 굶주린 곰이다.
16 슬기가 모자라는 통치자는 억압만을 일삼지만, 부정한 이득을 미워하는 통치자는 오래도록 살 것이다.
17 사람을 죽인 사람은 함정으로 달려가는 것이니, 아무도 그를 막지 말아야 한다.
18 흠 없이 사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지만, 그릇된 길을 따라가는 사람은 언젠가는 한 번 넘어지고야 만다.
19 밭을 가는 사람은 먹을 것이 넉넉하지만, 헛된 것을 꿈꾸는 사람은 찌들게 가난하다.
20 신실한 사람은 많은 복을 받지만, 속히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벌을 면하지 못한다.
21 사람의 얼굴을 보고 재판하는 것은 옳지 않다. 사람은 빵 한 조각 때문에 그런 죄를 지을 수도 있다.
22 죄악에 눈이 어두운 사람은 부자가 되는 데에만 바빠서, 언제 궁핍이 자기에게 들이닥칠지를 알지 못한다.
23 아첨하는 사람보다는 바르게 꾸짖는 사람이, 나중에 고맙다는 말을 듣는다.
24 자기 부모의 것을 빼앗고도 그것이 죄가 아니라고 하는 사람은 살인자와 한패이다.
25 욕심이 많은 사람은 다툼을 일으키지만, 주님을 의뢰하는 사람은 풍성함을 누린다.
26 자기의 생각만을 신뢰하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이지만, 지혜롭게 사는 사람은 구원을 받는다.
27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는 사람은 모자라는 것이 없지만, 그를 못 본 체하는 사람은 많은 저주를 받는다.
28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들은 숨어 버리지만, 그가 망하면 의인이 많이 나타난다.

한 번이면 끝난다
"흠 없이 사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지만, 그릇된 길을 따라가는 사람은 언젠가는 한 번 넘어지고야 만다."(18절)

사람은 살면서 많은 구덩이를 만나고 웅덩이와 함정도 만납니다. 그런데, 그 길 위에서, 하나님이 붙들어주시는 인생은, 숱하게 넘여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손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악인이 가는 길은 상당히 운이 좋을 수도 있고, 교묘하게 요리조리 잘 빠져나갈 수 있을 지 몰라도, 언젠가 한 번은 넘어지고야 말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넘어뜨리시는 인생은 절대로 다시 일어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지금 잠깐 잘되는 것 처럼 보인다고 해서 그게 잘 되는게 아닙니다. 한 번이면 끝나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분명하게 배우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지혜롭게 선택하고 교묘하게 피해다니느냐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누가 붙들어주시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한 번이면 끝나기 때문입니다.

주님, 하나님이 붙들어주시는 의로운 삶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Leave a Comment